고객지원

FAQ

Q[Inverter][인버터 / 모터] 모터 회전 방향 맞추기
A
 안녕하세요?
 인버터를 사용하시는 경우
 모터의 회전 방향이 맞지 않는 경우

 1. 인버터 단독의 경우는 인버터 출력에서 상을 바꾸어 주십시오.
 2. 인버터 + By-Pass 사용의 경우
     2-1. By-Pass운전시에는 모터의 회전 방향이 맞고 인버터 운전시에만 모터회전방향이 맞지 않을 경우 : 
                                                                                    인버터 출력에서 상을 바꾸어 주십시오.

     2-2. 인버터 운전시에는 모터의 회전 방향이 맞고 By-Pass운전시에는 모터회전방향이 맞지 않을 경우 :
                                                                                    전원입력에서 상을 바꾸어 주십시오.
 3. 인버터에서 입력상의 변경은 인버터출력에 영향을 전혀 주지 않습니다. 이점에 유의하시어 상을 맞추어 주십시오.
                                                                                                                                 -End-
   감사합니다.

Q[Inverter][인버터 / 인버터판넬] 30kW Y-Delta 기동방식인데 인버터모드에서 운전이 안될때
A
 안녕하세요?
 Y-Delta 기동방식으로 모터를 기동할 때 주의하셔야 할 사항입니다.
 대부분 많이들 현장에서 놓치시기 쉬운 부분입니다.
 특히 Y-Delta에서는 U,V,W,X,Y,Z의 모터결선을 U,V,W,Y,X,Z으로 모터결선이
 되어야 모터가 운전이 됩니다. 특히, Y결선으로 모터회전방향만 보고 정지시키면
 실제 Delta결선에서는 동상이되어 모터가 정지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By-pass에선는 운전이 되는것처럼 보여 많은 사용자들께서
 혼돈을 하십니다. 
  Y-Delta 기동방식의 모터에서는 U,V,W,X,Y,Z의 모터결선을 U,V,W,Y,X,Z으로 결선하시고
 운전하여 주십시오.

Q[Inverter][인버터 / F7] CPF05, 06 에러 (VR연결 오류시)
A
안녕하세요?
F7에서 VR을 오결선하시면 처음에는 oC, oV 에러가 교대로 발상하고
다음에는 CPF05, 06 에러를 발생하면서 인버터 CPU보드를 소손시킵니다.
결선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10 turn VR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VR연결시 저항양단과 중간탭단자를 정확히 확인하여 연결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Q[Inverter][인버터 / G3, G5] 그간 잘 사용해왔는데 정지위치를 못잡고 지나치거나 감속이 잘 안될때
A
 안녕하세요?
 최근들어 기존 구모델을 사용하시는 사용자 중에
 그간(일반적으로 5년이상) 잘썼는데 갑자기 제동이 안된다는 질문이 많이 있습니다.
 인버터에 제동(감속)이 제대로 동작하려면 제동저항이 설치되어 있어야하고요.
 감속중 스톨방지기능을 무효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래에 점검 및 조치사항을 기술하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점검사항
  1. 제동저하은 잘연결되어 있는가? 제동저항을 오래사용하다보면 러그연결부분 등이 끊어지는 경우도 가끔있으니 확인필요
  2. 제동저항의 저항값은 정확한가? 인버터 전원을 끈 상태에서 저항양단간의 저항 값을 체크하여 정상값(제품카다록 참조, 수직부하의  경  우   는 FAQ에 등록된 30ED시의 저항값 참조)이  나오는지 확인필요
  3. 감속중 스톨방지 기능이 무효로 되어 있는가? Sn-10 : 0010 으로 설정, G5의 경우 L3-04 : 0 으로 설정되어 있는가 확인필요 
특히 앞의 3번항복은 처음설치시에는 유효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고 그동안은 인버터 콘덴서에서 회생에너지를 잘처리해
주다가 수명이 다되어 oV(과전압)을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는 설정만 무효로 바꾸어도 제동(감속)이 잘됩니다.

Q[Inverter][인버터 / F7 ] 인버터가 외부에 노이즈 영향을 끼칠경우의 조치
A
 안녕하세요?
 모든 인버터는 노이즈를 발생합니다. 이 노이즈는 캐리어(PWM)주파수에
 기인 합니다. 따라서 캐리어주파수를 낮추어 노이즈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C6-02를 "F"로 설정 후
    C6-03, 04를 0.4로 설정하여 노이즈영향을 받지 않는다면 인버터가 노이즈 발생원인것이 확실합니다.
    C6-03은 캐리어주파수 상한, C6-04는 캐리어주파수 하한 입니다.
    C6-03, 04를 0.4부터 값을 차츰키워 영향을 주지 않는 최적의 캐리어주파수를 찾으시면 됩니다.
수직부하의 경우 캐리어주파수가 너무 낮으면 토크에 영향을 주어 주차기등의 수직운전부하에서 기동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캐리어주파수를 낮추어도 노이즈영향이 줄지 않는다면 인버터의 입력과
출력단에 각각의 전용노이즈 필터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인버터의 경우 입력노이즈 필터와 출력노이즈 필터는
다릅니다. 입력노이즈 필터를 출력에 사용하시면 인버터의 소손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노이즈필터 사용에 주의 하여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Q[Inverter][인버터 / E7] 냉각팬 고장시 긴급조치 방법은?
A
안녕하세요?
MOSCON-E7인버터의 냉각팬고장등으로 운전불가시
긴급조치하여 운전할 수 있는 방법은
   P5.02를 "1" 팬고장미검출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운전을 하시면 실제 인버터의 발열을
냉각시켜줄 방법이 없으면 인버터가 과열되어 과열에러를
발생하게 됩니다. 이점을 유의해 주십시오.

Q[Inverter][인버터/F500] F500 Analog Input 게인 조절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안녕하세요?

Moscon F500 Analog Input 게인 조절 방법은 첨부 파일에 자세히 설명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Q[Inverter][인버터/F50] 오토튜닝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A
안녕하십니까

첨부파일을 확인 하시면 Moscon F50 인버터 오토튜닝 방법을 확인 하실 수 있으십니다.

감사합니다.

Q[Inverter][인버터 / G3] 다단속에서 An-02 (주파수지령2 / 보조속)에 설정된 값으로 운전하기
A
 안녕하세요?
G3에서 An-02를 사용하려면 Sn-19를 "F"로 설정하여 16번 단자의 기능을 무효로 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An-02에 설정된 값으로 운전됩니다.
감사합니다.

Q[Inverter][인버터 / G3] 최고주파수를 변경하는 방법
A
안녕하세요?
최근 투자의 위축으로 기존 제품의 재활용 및 중고 인버터 시장의 활성화에 따른
G3사용의 증가로 G3의 응용에 관한 Tip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최고주파수의 변경
  G3는 공장출하시 V/f 패턴이 01로 설정되어 60Hz정토크 대응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최고주파수를 변경하려면 Sn-02에서 임의패턴설정인 "F"로 설정 후 
  Cn-02 최고주파수를 원하시는 주파수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모터에 따라 기저주파수(Cn-04)가 최고주파수와
  동일한 경우도 있으니 모터의 사양을 정확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단, 주의하셔야 할 점은 국내의 일반모터가 모터정격주파수를 넘으면 베어링수명이 단축된다는
  것 입니다. 제 경험으로는 120Hz에서 2시간이상 운전하면 베어링에서 이음이 발생하기 시작 합니다.(무부하운전시)
  따라서 모터정격을 벗어나는 인버터의 정수설정 및 운전에 대해서 폐사는 책임을 질 수 없으니 각별히 주의를
  바랍니다.

Q[Inverter][인버터 / F7] Noise로 주변기기가 오동작을 할 경우 우선 조치 방법
A
안녕하세요?
인버터가 차츰 고성능 고효율의 제품으로 진화하면서
노이즈가 기존(예전에 사용하시던) 제품에 비하여 많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별도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조치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캐리어주파수를 낮추는 것 입니다. 캐리어주파수를 1kHz이하로 줄이면
방사노이즈는 "0"로 된다고 합니다.
F7의 경우
C6-02(캐리어주파수 선택)를 F로 설정, C6-03(캐리어주파수 상한), C6-04(캐리어주파수 하한)를 0.4로 설정하여 주십시오.
이렇게 설정되면 일반적으로 노이즈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여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캐리어주파수를 낮추어도 노이즈문제가 되는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접지를 분리하고 입출력동력선을 분리하여 주십시오.
기존 배선(신호선)등과 30cm이상 이격되어야 합니다. 매뉴얼 2-15쪽에서 2-19쪽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Q[Inverter][인버터/F50] 오토튜닝중 CB2가 발생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안녕하십니까

Moscon F50 을 오토튜닝을 할려면 먼저 B2.03이 1(SVC)로 선택되어 있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B0.01=4 (패턴운전)이거나 S7.01이 0 이외의 값(PID 제어) 일때 튜닝을 하면 CB2가 발생합니다.

B0.01 과 S7.01값을 확인하시어 변경해 주시면 CB2 에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Q[Inverter][인버터/주차기] 오토튜닝의 중요성
A
 안녕하세요?
 Open Loop Vector, Flux Vector에서 오토튜닝은 매우 중요합니다.
 오토튜닝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동으로 튜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특히, 수직부하에서 처럼 토크에 매우 민감한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오토튜닝이 안되는 경우(모터특성등에 의해서)에는 선간저항투닝이라도 하신 후에
 V/f제어를 사용해 주세요. 실제 운전해 보시면 선간저항 오토튜닝 전후의 차이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오토튜닝 후 중요한 정수는 무부하전류(E2-03), 중간주파수 전압(E1-08), 슬립(E2-02)이 있습니다.
 이중에 슬립은 모터의 회전수(rpm)를 보고 계산하여 설정하시고 파렛트에서
 진동이 심하게 느껴지면 값을 조금 크게 설정하여 주십시오.
 무부하전류는 모터정격 대비 30~65안에서 설정하여 주시고
 중간주파수 전압은 28Vac가 일반적으로 최적이나 값은 22~30Vac범위에서 조정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는 일반적인 사하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오토튜닝 후 위와 같은 절차를 진행하여도 운전이 잘 되지 않으면 회전형 오토튜닝을 추천드립니다.
 회전형 오토튜닝에서는 모터의 무부하전류와 슬립을 정확히 읽어 오기 때문에 가장 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장 여견상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정지형 오토튜닝을 사용하고 있으나
 문제 발생시에는 회전형 오토튜닝을 권장드립니다.

Q[Inverter][인버터] 인버터판넬 설계시 유의점
A
 안녕하세요?
 최근 인버터 설계시 인버터운전이 선택되면 인버터의 입출력에 MC가 있는 경우
 입출력 MC는 항상 붙어있고 인버터의 운전지령만으로 운전을 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삼사모두 인버터 Run을 하면 인버터의 입력MC가 붙고 다음은 출력MC가 붙은 다음에
 인버터의 Run접점이 붙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 시퀀스의 오동작이나
 MC의 노후에 따른 코일이나 접점등의 불량으로 인버터에 오히려 Damage를 주는 경우가
 많아 최근에는 인버터선택시 일반적으로 입출력에 설치된 MC를 붙여놓고 인버터 Run접점으로만
 운전지령을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라 하겠습니다.

Q[Inverter][인버터] 펌프 및 공조기 부하 적용시 유의사항
A
안녕하세요?
펌프 및 공조기 운전시 인버터 운전과 일반전원(한전 또는 발전기) 사용시
밸브 및 댐퍼를 개폐시키는 정도의 차이에 따라 부하가 다르게 변합니다.

아래의 사항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1. 밸브 및 댐퍼를 닫으면 닫을 수록 일반전원의 경우는 부하가 감소합니다.
  2. 밸브 및 댐퍼를 닫으면 닫을 수록 인버터운전시 부하는 증가합니다.
  3. 인버터운전시에는 밸브 및 댐퍼를 100 열고 인버터로 모터의 속도를 가변하여 운전하셔야 합니다.
  4. 밸브 및 댐퍼를 닫아 압력이 모터 운전전류가 상승시에는 인버터의 정격전류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인버터 출력을 낮추어 주어야 합니다.
                                                    -End-

Q[Inverter][인버터/F7] oL1에러 발생 원인 및 조치
A

안녕하세요?
인버터에서 oL1은 모터과부하 보호를 위한 보호동작에러 입니다.
oL1에러가 발생하는 원인은
    1. E2-01에 설정된 모터정격전류의 150전류가 L1-02에 설정된 시간만큼 흘렀을때 발생
    2. 30이하의 저속으로 연속운전이 될 경우에 모터가 타력식 냉각팬으로 냉각되지 않을
        경우에 모터 축에 연결된 냉각팬의 효율은 2승저감으로 줄어 듭니다. 이때 발생
    3. 간헐적으로 E2-01의 모터정격전류를 초과하여 이것이 누적된 경우에도 발생
이렇게 3가지의 경우에 발생합니다.
    1-1. 모터가 6극등으로 정격전류가 공장출하시 E2-01에 설정된 값보다 크면 모터명판에 명기된
         모터의 정격전류를 보고 설정값을 변경하면 됩니다.
    2-1. 30이하의 저속연속운전의 경우 별도의 타력식 냉각팬을 사용하거나 모터 발열이 없다는 것을
         전제 조건으로 L1-01을 2:인버터 전용모터 보호, 3:벡터전용 모터의 보호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단, 저속(30이하)에서 모터보호 동작이 둔감 할 수 있습니다. 
    3-1. 간헐적인 정격 부하의 초과 경우는 운전상태를 지켜보고 피크전류에 맞게 인버터 용량을 올려주셔야 합니다. 
                                                                                                                        -이상-

Q[Inverter][인버터/F7] 디지털 오퍼레이터 조작 방법
A
안녕하세요?
F7의 디지털 오퍼레이터 조작 방법을 첨부합니다.
참조하십시오.

Q[Inverter][인버터/F500] 에너지 절감 Lab 자료
A

안녕하세요?
F500에너지 절감 Lab실습 자룔를 첨부합니다.
좋은 참조 자료가 될 것 입니다.

Q[Inverter][인버터/F7] 인버터를 수직부하에 적용시 Lab 예제
A
 안녕하세요?
인버터를 수직부하에 적용시 Lab교육 교재를 첨부합니다.
PC운용프로그램인 드라이브위자드100에 대한 설명과 같이 있으니
좋은 참조 자료가 되실 것 입니다.

Q[Inverter][인버터/F7] 이상시 재시도에 대하여
A

안녕하세요?
이상시 제시도 횟수는 L5-01에 설정합니다. 이상발생 후 최소 베이스블록 시간 경과후,
5ms간격으로 이상 리셋을 실시합니다. 이상 재시도 횟수는 이상 리셋이 완료하고 재운전이
실행되면 카운트 됩니다. 이상 재시도를 L5-01에 설정한 횟수만큼 하여도 이상상태가
지속되는 경우는 보호동작을 합니다.

<이상 재시도의 대상에러>
OC 과전류, GF 지락, PUF 휴즈 용단, ov 주회로 과전압, uV1 주회로 저전압, 주회로MC동작 불량
PF 주회로 전압이상, 입력결상, LF 출력 결상, rH 제동저항기 과열, rr 제동트랜지스터 이상
oL1 모터과부하, oL2 인버터 과부하, oH1 인버터과열, oL3 과토오크, oL4 과토오크

<이상 제시도 횟수의 카운터는 아래의 경우에 클리어 됩니다.>
1.이상 재시도후 정상상태가 10분간 지속될 때
2.보호동작이 작동하여 이상이 확정된 후, 이상 리셋이 입력되었을 때
3.전원이 일단 꺼지고 재 투입되었을 때

승강부하에서는 이상 재시도 기능은 대형사고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마십시오.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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